전공개요
기업경영의 최종 목표는 매출증대를 통한 성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마케팅전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. 따라서 혹자는 마케팅을 경영학의 꽃이라고 부를 정도로 현대 경영의 궁극적인 성과는 마케팅에 의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. 마케팅이란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욕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판매를 촉진시키고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학문이며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에 두고 있다. 대학원 마케팅 전공자는 최근에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학술 논문들을 끊임없이 읽고 토론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논문을 쓸 수 있는 훈련을 받게 된다. 따라서 대학원 과정은 논문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리학, 사회학, 경제학 등의 다양한 인접학문이 연구의 배경이 되는 경우가 많다. 마케팅의 세부 연구 분야로는소비자행동분석, 판촉전략, 유통관리, 시장조사방법, 제품전략, 서비스마케팅, 산업재(B2B)마케팅, 인터넷마케팅 등이 있다.
전공교수진
전공교수진
성명 |
직위 |
학위명 |
전공지도분야 |
연구분야 |
안희경 |
부교수 |
박사 |
마케팅 |
소비자행동 |
한상린 |
교수 |
박사 |
마케팅 |
마케팅 |
박정근 |
교수 |
박사 |
마케팅 |
마케팅 |
신현상 |
교수 |
박사 |
마케팅 |
마케팅 |
송상영 |
부교수 |
박사 |
마케팅 |
마케팅 |
임보람 |
조교수 |
박사 |
마케팅 |
마케팅 |